난나라
 
 
{인터넷 난사랑}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온실
재배환경
광선
온도
수분
토양
통풍
식재관리
식재재료
화분
식재시기와방법
시비관리
비료
비료의 종류
시비방법
비료의농도
병충해관리
병해
충해
 

재배법
home > 재배법 > 온실
온실  
온실은 원래 취미 재배에서 시작되어서 귀족, 또는 부유층의 장식 온실로 변모되어 왔으며, 추위에 약한 관상식물을 월동시키거나 겨울 재배를 하는데 필요한 시설이다. 온실은 생산용, 번식용,전시용, 연구용, 장식용 등이 있으며 용도에 따라서 그 형태나 구조 가 달라진다. 온실의 형태는 반지붕식, 3/4지붕식, 양지붕식, 원형지붕식, 양지붕식의 연동식이 있으며 양식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다. 이중에서 반지붕식의 경우는 가정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원형지붕식은 장식용 온실로 많이 이용된다.
<온실의 위치>

온실의 설치위치는 그 지역의 온도,계절에 따른 바람의 방향, 강우량, 일조량 등의 기후 조건에 따라서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온실은 온도, 습도, 광선 및 통풍 등의 조절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하며, 지대가 낮은 곳은 피해야 한다. 가능하면 난실은 동향, 또는 동남향으로 앉혀서 통풍과 채광이 잘되도록 하되 겨울철에는 보온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곳이 좋다.

<온실의 종류>

1)양지붕식 온실
가장 기본적인 온실의 형태로서 양지붕의 경사도 및 길이가 같은 형태의 온상이다.
채광과 통풍이 잘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보온이 어려워 추운 지방에서는 보편화되기 힘든 형태의 온실이다.

2)반지붕식 온실
간단한 가정 온실이나 북쪽에 벽 또는 건물이 있을 때, 그것을 이용하여 남쪽 방향으로 지붕이 기울도록 만든 온실로서 다른 형태에 비하여 시설비가 적게 들며, 쉽게 만들 수 있다. 보온은 비교적 용이하나 채광이 양지붕식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며, 통풍이 불량하기 때문에 환기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온실의 형태이다.

3)3/4식 온실
전체 유리지붕 면적 비의 3/4이 앞면, 1/4이 뒷면을 차지하는 비율인데, 앞면이 남쪽으로 향하고 반대편은 북쪽을 향한다. 반지붕식 온실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로서 채광 및 보온성 이 좋고, 규모가 작으면서도 창이 많은 구조로 만들 수 있다.

4)양지붕의 연동온실
양지붕식 온실을 여러동 연결시키는 구조로서 재료비를 절약할 수가 있고, 온도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주로 기업적 온실로서 적합한 구조이다. 대규모의 절화재배용 온실이나 서양란 재배 온실로 접합하며 연동 온실은 특히, 환기 및 통풍, 강우 등에 주의하여야 한다.
연동 온실의 연결 부위에 빗물이 고이거나 눈이 쌓여서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연결 부위의 설계 및 시공에 주위하여야하고, 적설량이 많은 지방에서는 연동형 온실 설치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원형 온실
일면 표본 온실이라고도 한다. 이 온실의 형태는 주로 표본 식물을 보존하기 위하여 지붕을 돔도는 원형으로 만든 온실로서 식물은 주로 땅에 심어 높게 자라게 한다.
이러한 온실은 간혹 취미및 관상용으로 건설되기도하나, 가온 및 유지비가 많이 든다.
주로 식물원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형태이다.

<온실의 구조>

유리 온실은 어떠한 종류의 자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진다.
목조 온실은 5-6년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 철골구조는 내구성이 길어서 20년이상 유지할 수 있다. 요즈음에는 녹슬지 않고 가벼우며 내구성이 강한 알루미늄 칼라 샤시(sash)나 FRP샤시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20년이상 견딜 수 있다.

1)구조

온실의 벽이 지상으로 완전히 드러나거나 일부가 땅속에 묻히도록 하는데, 어느쪽의 경우라도 지상으로부터 1m정도는 벽돌을 쌓아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일부가 땅속에 묻히는 경우 지반공사 및 배수 공사를 잘해야 한다.
기둥의 위치 및 굵기는 온실의 규모와 지붕의 기울기에 따라서 달라지며 바람의 방향과 최대 풍속을 감안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2)지붕

온실 지붕의 기울기는 채광 및 통풍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특히, 겨울철의 햇볕을 받아들 일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동지때 태양의 기울기가 29°정도이므로 온실의 지붕은 20°정도가 되어야 햇볕을 많이 받아들일 수가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러한 경사도는 보온상에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기울기는 26°내외가 되도록 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경영적인 측면에서 연료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지붕의 기울기는 이보다 더 낮추기도 한다.

3)창문

온실의 창문은 환기 및 통풍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공기가 들어오는 옆창과 공기를 내보내는 천창을 설치하고, 이들의 적절히 열고 닫음으로서 온실내 온도와 통풍을 조절하여 식물의 헛자람과 병충해의 발생을 방지해 주어야 한다.
창문에는 강제환풍을 시킬 수 있도록 환풍기의 설치를 고려하도록 해야 한다.

4)환기통

난은 통풍이 잘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재배 요건이다. 따라서, 창문에 환풍기를 설치하여 강제 통풍을 할 수도 있으나, 자연 통풍을 시켜 주는 방법도 있다.
공기의 대류 작용을 이용하거나, 계절에 따른 풍향을 고려한다면 자연풍의 이용이 가능하다.온실의 바닥 면이나 벽면에 바깥쪽의 지표면과 통하도록 곳곳에 통풍구를 만들 어주면 여름철에는 시원한 공기와 더불어 습기의 공급처가 되므로 공중 습도의 유지에도 유리하다.

5)베드(Bed)

난분을 놓거나 걸어 놓을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베드의 높이는 우리나라 사람의 표준체형을 기준으로 할 때 지면으로부터 60cm정도가 알맞으며 폭은1-1.2m가작업하기에 알맞다. 베드는 통풍이 잘되도록 고안해야 하며, 이동식으로 설치하면 공간활용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6)스프링쿨러

온실에 스프링쿨러(springkler)나, 미스트(mist)장치를 설치함으로서 관수나, 시비 및 농약 살포에 이용할 수가 있으며, 타이머(timer)를 부착하면 자동관수가 가능하다.
온실의 지붕 위쪽에 스프링쿨러시설을 하거나 물흘림 장치를 하면 여름철에 실내 기온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여름철에 온실의 유리 위로 물을 흘러 내림으로서 외기보다 3°정도를 더 낮출 수 있다.

7)차광시설

난은 직사광선을 피해야 함으로 차광 시설은 필수적인 시설 요건이다. 차광시설은 온실지붕위에 설치하는 것이 내부에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다.
온실지붕위에 설치할 경우에도 지붕 면보다 30cm이상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온실 내부의 기온을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있다.

 
- - 홍화소심
- 이놈을 어떻게 해야..
- 신년에 대물급 한..
- 하늘에 불난줄 알았..
- 야생산삼
- 왕 단감 판매
- 울산 자연삼 팝니다
- 진동만 미더덕
- 진동만 냉동장어

춘란판매 식물관련
동양란 일본
풍란판매 미국
난우회 중국
선물용난판매  
난초병원 풀잎
병원장 난담열전
부용